본문 바로가기

§ 좋은글

[스크랩] 발과 발바닥모습 으로 건강상태를 알아보는 법

 

아무생각없이 반듯이 누?m을 때의 자세로, 발끝이 바르게 위치해 있는가. 혹은 지나치게 넘어져 있는가. 혹은 긴장하고 있는가 등을 관찰하는 것이다. 발의 자세를  바르게 취할수 없다는 것은 다 각기의 고장을 가지고 있다는 증거이다.

 

   1. 정상형

   그림 (!)은 정상위치의 발의자세로, 두발이 바깥쪽으로 60도의 각도로 열리고, 그리고 발끝을 수직으로 세워서, 수직에서 다시 13도 몸통쪽으로 끌어당긴 모양으로 하여 수월하게 잘 수 있는 사람이야 말로 참으로 건강한 발을 가진 사람이다




 2.발끝 직립형

   그림 (2)와 같이 발끝이 양 바깥쪽으로 생리적으로 열리지 않고 거의 똑바로 서고, 발가락끝이 어딘지 모르게 묘하게 어색하게 되어 있는 것은 식은 땀을 흘리는 사람의 발의 자세이다.

 

   3. 한쪽 발 外轉型(외전형)

   그림 (3), (4)와 같이 한쪽 발만이 특히 옆으로 넘어지는 발의 자세로, 그것은 넘어진 쪽과 같은 쪽의 흉부임파선이 부어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따라서 흉부에 겨자찜질을 행하여서 임파선을 고치는 것이 중요하다.

       주: 그림 (3)과같이 왼쪽발이 특히 옆으로 넘어져 있는 것은, 왼쪽 고관절이 전방전위를 일으켜외전되어, 그 쪽의 다리가 길어져 있고, 반대로 오른족 고관절은 후방전위를 일으켜 내전되어 , 그 쪽의 다리가 ?M아져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그림 (4)는  (3)의 반대의 경우로, 고관절이 전방전위를 일으켜외전되어 그족의 다리가 길어져 있고, 반대로 왼족 고관절은 후반전위를 일으켜 내전되어, 그 족의 다리가 짧아져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4. 발끝 伸長型(신장형)

   그림 (5)와 같이 반드시 누웠을 경우, 발끝이 앞쪽으로 쭉뻗은 사람, 즉 몸통쪽으로 서 있지 않고 발끝쪽으로 뻗는 것은 폐기종에 걸리기 쉽고, 폐의 탄력성이 부족하다는 것을 입증하는 것이다.

 

   5. 合蹠法(합척법)

   다음 그림처럼 바른 합척법이 될수 없는 부인은 자궁암, 자궁근종, 월경통, 자궁의 전위(후굴이나 전굴)등 소위 부인병으로 고생하는 체질이며, 혹은 난산이나 불임증, 불감증등에 걸리기 쉬운 사람이다. 이와 같은 사람은 평소부터 함척법을 충분이 행하고있으면, 이들 부인과의 질환에 걸리지 않게 된다.




   즉 부인과의 질병의 예방이 된다. 이미 자궁이라든가 난소, 난관 등 부인과의 질병을 가지고 있는 부인은 완전한 합법척은 될수 없지만, 언제나 이 운동을 연습하고 실행하고 있으면 그 사이에 나아버리는 것이다.

   합장법을 행한다든지 손가락을 잘 쓴다든지 하면 머리쪽은 민감하게 되지만, 발의 합법척이 수반되지 않으면 변질적 두뇌의 소유자가 되기쉽다고 하는 경향이 있다. 에컨데, 피아니스트는 두뇌가 명민하지만 동시에 발의 운동이 수반되지 않으면 감성적이 되기 쉽고 히스테릭하게 된다. 대체로 피아노를 좋아하는 아가씨에게 히스테리가 되기 쉬운 경향이 강한 것이다.

   요는, 발에는 18개의 근육신경이 있어서 각기 내장기관에 전부 관계를 가지고 있으므로 발의장애나 결점은 내장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항상 합척법을 행하여 , 발을위로 올린 그대로 좌우 어느 쪽으로이 회전이 될수 있는 그러한 발목으로 해 두지 않으면 안된다.

  

출처 : 철인근육관리아카데미
글쓴이 : 철인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