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율법을 성취하신 예수님(3:10~14)
믿음은 율법처럼 배타적이지 않고 모두를 포용할 수 있습니다. 누구든지 예수 그리스도를 믿기만 하면 영생을 얻고 성령 안에서 하나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얻습니다. 율법은 다른 모든 계명을 다 지키고 한 가지만 어긴 사람이라도 죄인으로 정죄합니다. 모든 규례를 완벽하게 준수하지 못하면 누구도 율법의 저주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그리스도는 우리의 모든 죗값을 지불하시고 우리를 율법의 저주에서 속량해 주셨습니다. 아무도 율법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지만, 믿음으로 의롭게 된 사람은 믿음으로 살 수 있습니다. 그가 믿는 예수님이 모든 율법을 이미 성취하셨기 때문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은 율법의 압제와 저주에서 풀려난 존재입니다.
☞ 율법 이전에 맺은 언약(3:15~18)
영원하신 하나님의 약속은 어떤 경우에도 변경되거나 취소되지 않습니다. 아브라함과 구속력 있는 공적(公的) 조약을 맺으신 하나님은 결코 그것을 폐하거나 약화시키지 않으셨습니다(창 13:15; 17:7~8; 22:17~18).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주신 언약은 모세에게 주신 율법보다 430년이나 앞선 것입니다. 언약은 당사자의 인격을 반영합니다. 만약 하나님이 이후에 생긴 율법으로 이전의 언약을 무시하고 깨뜨리신다면, 결코 우리는 하나님을 신뢰할 수 없을 것입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주신 구원의 약속을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이루셨습니다. 율법은 죄의 심각성을 깨닫게 해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만이 유일한 구원의 길임을 제시해 줄 뿐입니다.
● 묵상 질문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은 율법주의자와 어떤 점에서 다른가요?
● 적용 질문
율법을 온전히 지키지 못하는 나 대신 저주받으신 예수님을 생각하면 어떤 마음이 드나요?
● 묵상 질문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주신 구원의 약속을 왜 율법은 무효화하지 못할까요?
● 적용 질문
지금 믿음으로 받아들여야 할 하나님의 약속은 무엇인가요? |